이탈리아 국민들 역시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그들의 삶이 피폐된 상황에서 현실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리얼리즘의 대두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고 따라서 영화계에서 시도되기 시작한 네오리얼리즘적 현실접근은 프랑스에서 시작된 실존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탈리아 국민들 역시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그들의 삶이 피폐된 상황에서 현실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리얼리즘의 대두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고 따라서 영화계에서 시도되기 시작한 네오리얼리즘적 현실접근은 프랑스에서 시작된 실존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영화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사조의 대표적인 감독으로는 로베르토 로셀리니, 비토리오 데 시카, 루치노 비스콘티,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등이 있다. 여기서는 본 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영화들(사진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인상주의나
10년을 지속했다. 그러나 네오리얼리즘 최후의 작품을 데 시카의 <지붕(1956)>으로 꼽는다면 14년으로 늘어난다.
이 장에서는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영화들(사진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사조에 속하는
이탈리아에 나타난 리얼리즘 경향. 프랑스영화계의 누벨바그와 훗날의 영화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이른바 현실적인 영화들이 등장하게 된것이다. 다만 리얼리즘은 19세기 중엽에 이미 미술과 문학에서 사조로써 대두되었기 때문에, 이때의 사조를 네오리얼리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패잔국이
행위’ but 실존적으로 파악하면 ‘우연한 행위’ →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면?
* 누벨바그와의 관계
◆ 영화 주인공들의 동기와 목적, 인과관계가 결여된 우연한 행위들
◆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탈적 에피소드
◆ 실존주의적으로 바라본다면 이해할 필요도, 비난할 필요도 없음.
영화흐름을 누벨바그가 부르게 된다.
영화의 탄생
1) 뤼미에르 형제
프랑스의 영화 카메라 겸 영사기를 발명한 형제. 기계 제작자인 동시에 제작 흥행 ·배급 등 현재의 영화제작 보급형태의 선구적 역할을 한 영화의 시조이다. 형 오귀스트(Auguste:1862∼1954)와 동생 루이(Louis:1864∼1948) 형제는 사진가의
영화는 그 영향력을 끊임없이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조르쥬 멜리어스는 영화가 탄생한 1896년 이후로 세계의 영화사에 있어서 뤼미에르가 리얼리즘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
영화의 전형이 되었고, 크리스토프의 만화를 각색한 <물에 젖은 물 뿌리는 사람>은 최초의 픽션 영화였다. 1896년 1월에 개봉된 <라 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는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 이후에는 코믹 물, 트릭 물, 다큐멘터리 물 등 다양한 작품들이 한꺼번에 상영되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